참교육 학부모신문

강릉 학부모회, 2023년 이렇게 보냈어요1

강릉 강동초등학교 학부모회

참교육 학부모신문 | 기사입력 2023/12/05 [10:27]

강릉 학부모회, 2023년 이렇게 보냈어요1

강릉 강동초등학교 학부모회
참교육 학부모신문 | 입력 : 2023/12/05 [10:27]



안녕하세요. 강릉시 강동면에 위치한 전교생 51명인 작은학교, 강동초등학교 학부모회장 전은선입니다.

 

우선 우리 학교 학부모회는 회의문화 정착의 중요성을 알고 그것에 힘을 쓰는 편입니다. 그래서 올 3월부터 월 1회 정기적으로 대의원회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회의록도 꼼꼼히 작성하여 학부모 담당 선생님, 학부모님들과 공유하고 있고, 회의 때 나온 안건에 관해 소통하고 조율하여 교육공동체가 참여하는 교육과정을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또한 올해는 강원도교육청과 강릉교육지원청을 통해 학부모 동아리가 두 곳 선정되어 활발히 활동 중입니다.

 

그중 하나는 ‘독서 동아리(북마미)’로 매주 목요일 학교 도서관에서 아이들의 독서 생활화를 위한 독서 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있으며, 4월엔 도서관 이벤트도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독서토론, 작가와 만남 등 학부모 역량 강화 연수도 진행하며 아이들과 함께 성장해 가는 학부모의 모습을 그리고 있습니다. 두 번째, ‘환경 동아리(지구사랑)’ 활동으로 생태 텃밭 가꾸기, 천연샴푸 만들기, 회복적 교육연수를 진행했으며, 전 학년 표고버섯 키트 배부 후 진행했던 표고 키드 왕 선발대회, 아이들과 함께 하는 플로깅들로 뜻깊은 시간을 보냈습니다.

 

강동초의 중점프로젝트 ‘Earth를 지키는 US’로 연결된 탄소중립 나눔장터도 열어, 우리가 지켜야 할 자연환경의 소중함과 경제적 개념(자발적 기부)도 배우는 아이들과 함께 즐거운 시간도 보내었습니다.

 

5월에는 스승의 날을 맞이하여 출근하시는 선생님들께 손수 꾸민 감사 문구 팻말과 그림으로 깜짝 이벤트를 열었습니다. 교육의 3주체(교사·학생·학부모)가 상호존중 문화의 초석을 다진 계기가 된 것 같아 행복했답니다. 그리고 ‘학부모와 함께하는 수학 나눔 축제’를 준비하고 부스를 운영하며 학부모로서 자기효능감도 높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7월 여름방학 전날에는 고학년이 참여하는 1박 2일 여름 캠프를 기획했습니다. 방 탈출 미로게임을 학교 체육관에 설치, 체험하게 하여 색다른 추억을 만들었습니다.

 

이러한 학부모회의 모든 활동들은 강동초 SNS(밴드)를 통해 강동초의 전체 학부모님들께 공개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학부모 담당 선생님 또한 월별 교육활동 계획이나 학생 체험활동 사진 등을 밴드에 올려주시고 댓글을 통해 학부모님들과 소통하고 있답니다.

 

“감사합니다.”

강동초의 학부모 자치는 학교의 적극적인 활동지원과 학부모님들의 참여와 도움으로 잘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마음 깊이 감사함과 행복함을 느끼는 한 해입니다.

전은선 (강동초등학교 학부모회장)

 

  • 도배방지 이미지

학부모 참여 많이 본 기사